Ⅰ. 서론
기독교는 개별적 존재자를 일반적 존재자와 동일시했다. 신은 하나의 개체로서 유라는 개념이다. 신은 유라는 개념 또는 본질이다. 더구나 신으로서의 “유의 본질”은 유로서 일반적 본질로서, 모든 완전성의 총체로서, 실제의 제한이든 가공의 제한이든 개별적인 본질이다. “신의 본질과
1. 예정론
칼빈은 칭의가 죄의 용서와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로 이루어진다고 말함으로 루터와 완전히 일치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믿음에 의해 그리스도의 의를 깨닫는 죄인을 먼저 의롭다고 하시는 것이 아니라, 영원 전부터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하나님을 의롭게 앙망할 자를 정해 놓았다는 예정론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프랑스의 종교개혁은 칼빈이 기독교 강요를 출판하던 해인 1536년부터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갔다. 칼빈은 프랑스 종교개혁의 사실상 지도자였다. 그가 기독교 강요 초판을 저작하게 된 것도 프랑스에서의 개신교도 박해 때문이었다. 칼빈은 같은 신앙을 가진 형제 자매들이 잔인한 박해를 받는 것
칼빈주의는 근대세계를 특징지워 주는 여러 요소들, 예를 들자면 자본주의,근대과학,복잡한 서구 사회의 규율과 합리화 혁멍적 정신과 민주주의, 세속화와 사회적 행동주의,개인주의, 공리주의, 그리고 경험주의에 기여 했다고 널리 인정되어져 왔거나 혹은 그렇다고 비난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자
Ⅰ.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그 중 기독교의 사이비 종교라 할 수 있는 기독교복음선교회가 사회적으로 많은 피해를 주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정명석은 대한민국의 종교
예정론이라는게 있는데 하나님이 창세 전부터 택한 사람은 다 믿게 되는데 교회에 나오는 것이 하나님께서 택한 증거다 그렇게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러니까 나는 교회에 나오고 열심히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만세 전부터 나를 택했다는 증거다 그거에요. 그 하나님이 창세 전부터 자기를
기독교사회’를 만들려고 했다. 미국의 대학 대부분이 프로테스탄트 지배하에 있음은 쉽게 이 풍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를 표방한 왓슨(Watson)조차 처음에는 교회에 종사하려는 생각을 가졌을 정도의 풍토였던 것이다. 신대륙에 이주한 개척자들의 자유스러움이 이미 여기서 나타난 것이
차이에 대한 혐오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광기로 몰아넣은 악덕이란 말인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분쟁으로부터, 내전, 국가 간의 전쟁의 근간에는 대부분 타자에 대한 불관용의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불관용이란 인간을 지옥의 문턱으로 안내하는 카론(Charon)이다.
칼뱅의 세르베
1. 가톨릭
의미 : Catolicus의 형용사형
시대, 지역, 계급을 초월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그리스도교의 한 교파
최고 지배자 : 교황
신도 : 전 세계 약 11억 5천만 명
사상 : 유일신 사상
삼위일체
경전 : 구약성서, 신약성서, 외경을 경전으로 사용, 총 73권
구약성경 R